USDT : 개인(세력)위주 자금, USDC : 기관투자자 위주 자금

Mis à jour
안녕하세요?
트레이더 여러분, 반갑습니다.

"팔로우"를 해 두시면, 언제나 빠르게 새로운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부스트" 클릭도 부탁드립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되세요.

-------------------------------------

(USDT 차트)
snapshot

(USDC 차트)
snapshot

코인 시장으로 자금이 유입과 유출의 통로로 사용되고 있는 것이 USDT, USDC 라 생각합니다.

그 중에 USDT는 시가 총액이 높기 때문에 코인 시장에 그만큼 많은 영향력을 미친다고 생각합니다.


USDT 차트를 보면, 이전 초고점 부근까지 상승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코인 시장에는 자금이 넘쳐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USDC 차트를 보면, 많은 하락을 하였기 때문에 USDT로 유입된 자금이 정체되어 있는 것 처럼 보이게 만들고 있다는 것 입니다.

이를 다시 말씀드리자면, USDT를 통해 유입된 자금으로 코인 시장의 상승을 이끌려고 하지만, USDC를 통해 자금이 유출되면서 그 상승폭을 제한하거나 하락세를 보이게 만들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신이 내년 BTC 반감기(Halving) 때까지 투자를 이어갈 생각이 있는 코인(토큰)을 매수해 나가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 않고, 단타(day trading)나 단기 거래 측면에서 거래를 진행하려고 한다면, 많은 주의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신규 자금의 유입은 갭을 발생시키면서 상승하는 모습으로 표현됩니다.

따라서, 캔들의 크기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

(BTC.D 차트)
snapshot
BTC 도미넌스 차트를 보면, 상승 채널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다만, 1M 차트는 아직 상승 채널을 만들지 못하였고, 확장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언제든지 하락세를 보일 가능성이 아직 존재합니다.

다만, 46.76-46.84 이하로 하락하지 않는다면, 머지않아 50.49 이상 상승하는 움직임으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내년에 있는 BTC 반감기(Halving)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코인 시장에서 갈 곳을 찾지 못하고 있는 자금이 내년 BTC 반감기(Halving)라는 이벤트로 인해 BTC쪽으로 자금이 집중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BTC 도미넌스로 알 수 있는 것은 자금이 BTC쪽으로 집중되는지, 아니면, 알트코인쪽으로 집중되는지 정도 알 수 있습니다.

그 이외의 해석은 혼란을 이르킬 수 있으므로 생각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BTC쪽으로 자금이 집중된다는 것은 코인 시장을 BTC가 주도한다는 의미입니다.

이러한 주도가 반드시 코인 시장의 상승으로 이어진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코인 시장의 상승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USDT.D 차트를 확인해야 합니다.

---------------------------------------------------

(USDT.D 차트)
snapshot
USDT 도미넌스 차트는 USDT로 유입된 자금의 흐름을 볼 수 있는 차트입니다.

따라서, USDT 도미넌스가 하락하게 되면, 코인 시장은 상승세를 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일 USDT 도미넌스가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데 BTC나 ETH과 같은 시가 총액이 큰 코인(토큰)들이 횡보(sideways)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단기적으로 시가 총액이 낮은 코인(토큰)들의 펌핑을 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시장에서 단타(day trading)나 단기 거래에 익숙하지 않다면, 거래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보다 더 좋은 매수 기회를 놓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USDT 도미넌스가 6.85-7.27 구간에서 횡보(sideways)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만큼 아직 방향성을 정하지 못하였다는 얘기입니다.


1M 차트를 보면, 제대로된 추세선, 채널을 형성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1W 차트를 보면, 하락 추세선, 하락 채널에 벗어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중장기나 장기적인 관점에서 아직 방향성을 찾기 못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방향성을 찾기 못하였을 때는 거래하지 않거나 중장기 및 장기적인 투자를 이어갈 코인(토큰)에 거래 전략에 따라 분할 매수를 진행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매수를 진행할 수 있는 근거는 위에서 말씀드렸던 USDT 차트의 움직임때문입니다.

즉, 많은 자금이 코인 시장의 유입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언제 상승세를 보여도 이상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중장기 및 장기 거래를 진행한다고 해서 매수한 단가보다 30% 이상 상승하였는데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면 위아래로 흔들기가 나올 때 자꾸 아쉬움이 남게 되어 오히려 더 낮은 가격대에서 매도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투자 스타일에 따라 수익률이나 어떠한 기준에 따라서 일정 부분 매도해 나가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매도 전략은 더 나은 매수 전략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전략입니다.

---------------------------------------------------------------------------------------------

** 모든 설명은 참고용으로 투자에 있어서 손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 다른 사람의 노하우는 알아도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데 상당한 기간이 소요됩니다.

** 저의 노하우로 작성된 차트입니다.

---------------------------------
Note
(USDT.D 차트)
snapshot
USDT 도미넌스가 7.27 이상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7.52 이상 상승하게 되면, 코인 시장은 급락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됩니다.

만일 7.52 이상 상승하지 못하고 현재 구간에서 횡보(sideways)하거나 다시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게 된다면, 코인 시장은 계속해서 횡보(sideways)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른 Market Cap 차트, USDT, USDC, BTC.D 차트의 모습을 이전과 비슷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USDT를 통해 들어온 자금이 유출되지 않는다면, BTC 차트 분석에 말씀드렸던 움직임으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Note
(USDT 차트)
snapshot
USDT를 통해 자금이 지속적으로 유입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축척되고 있는 자금의 힘이 발산된다면, 코인 시장은 급격한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렇게 자금의 규모가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것은 미래에 대한 거래 전략을 만드는데 중요한 단서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됩니다.

만일 이러한 자금의 축적, 자금의 규모의 증감 여부를 모르는 상태에서 거래하려는 코인(토큰)의 가격 변화만 본다면, 대응 방향이 엉뚱한 방향으로 진행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금의 규모가 증가하고 있는데 거래하려는 코인(토큰)의 가격이 하락한다면, 미래에 대한 거래 전략은 터닝 포인트를 찾는데부터 시작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금의 규모의 증감을 모르게 되면, 최근 가격이 하락하기 시작한 지점 이상 상승하였을 때에 거래 전략을 만들게 됩니다.

따라서, 가격이 많은 상승한 상태에서 거래를 시작하게 되므로 그만큼 심리적인 부담감을 안고 거래를 시작하게 된다는 얘기가 됩니다.

이러한 심리적인 부담감, 불안감은 거래를 이어가는데 장해가 될 소지가 크기 때문에 더 많은 수익을 놓치게 될 가능성이 존재하게 됩니다.


따라서, 코인 시장의 자금의 규모의 증감을 안다는 것은 결국 자신의 심리전에서 승리할 수 있는 힘을 가지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므로, USDT 차트의 변화는 예의 주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USDC 차트가 지속적으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USDT를 통해 유입된 자금으로 코인 시장의 상승세를 제한하거나 오히려 하락세를 부추기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USDC는 기관 투자자들의 자금 통로로 사용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기관 투자자들이 현재와 같이 관망세를 유지하거나 자금을 유출시키는 현상을 보이고 있어서 코인 시장은 현재 횡보(sideways)을 보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관 투자자들의 역할을 상승세의 시작을 시켜줄 수 있는 성냥과 같은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한번 불을 붙여주면 USDT를 통해 유입된 많은 자금(장작)으로 인해 아주 큰 불을 만들 수 있게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Note
(USDT 차트)
snapshot
USDT가 신고가(ATH)를 갱신 중 입니다.

따라서, 상승세로 전환한 시점에서 26.28% 정도 상승 중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은 FOMO일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지만, 자금의 규모가 증가하고 있는한 한번의 상승세가 나오게 되면 급격한 상승세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해석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이러한 상승세의 키는 USDC의 움직임에 달려 있다고 생각합니다.

(USDC 차트)
snapshot
USDT가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USDC는 하락세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코인 시장으로 상승세를 제한하거나 하락세를 주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로 USDC는 미국 자본, 즉, 미국 기관 투자자들의 주된 자금 통로라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USDT에도 각국의 기관 투자자들이나 세력들의 자금 통로이지만, 이와 더불어 세계 각국의 개인 투자자들의 자금의 통로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USDT의 상승세가 어느 그룹의 자본 유입으로 인해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는지 알기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USDT로 유입되는 현상은 개인 투자자들 위주의 자본일 것이다 라고 보고 거래 전략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개인 투자자들과 기관 투자자들의 큰 차이는 심리적인 영향의 차이에 있습니다.

개인 투자자들은 심리적으로 영향이 크게 작용하지만, 기관 투자자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큰 자금으로 거래를 진행하기 때문에 프로그램 거래를 진행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개인 투자자들의 심리 상태 전환 지점까지 기관 투자자들의 매수가 이어진다면, 그 다음부터 개인 투자자들의 FOMO가 시작되면 누구도 쉽게 멈출 수 없는 상승세가 이어지게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BTC.D 차트)
snapshot

(USDT.D 차트)
snapshot

현재 코인 시장에서 거래가 가능하냐 라고 질문하신다면, "네, 가능합니다." 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거래는 단타(day trading) 위주의 거래에 해당됩니다.


BTC 도미넌스의 하락은 알트코인쪽으로 자금이 집중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또한, 1D 차트의 MS-Signal지표 이하로 하락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알트코인들의 가격 움직임은 이전보다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다만, USDT 도미넌스 1D 차트의 현재 캔들을 보면, 7.27 이상 상승한 상태이므로 결국 알트코인의 전체적인 상승세보다 일부 코인(토큰)의 상승세로 끝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현재 거래는 단타(day tradnig) 위주의 거래는 가능하다는 결론입니다.


알트코인을 거래하기 위한 조건으로는 BTC 도미넌스가 MS-Signal지표 이하로 하락하여 하락세를 유지하고 있을 때, USDT 도미넌스가 하락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움직임이 나오지 않는다면, 단타(day trading)에 익숙하지 않다면 거래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계속 말씀드리지만, BTC 가격이 29K 이하일 때는 중장기 및 장기적인 관점에서 매수 시점에 해당됩니다.

다만, 29K 이상 상승하고 하락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턴하는 모습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Note
(DXY 차트)
snapshot
5월 11일경(5월 10일-12일)의 변동성으로 하락 추세를 유지할 수 있는지가 관건입니다.



(NAS100USD 차트)
snapshot
1W 차트에 표시된 매물대(volume profile) 구간인 12896.2-13418.8 구간 이상 상승할 수 있는지가 관건입니다.

따라서, 1D 차트의 13231.6-13480.9 이상 상승하여 지지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13480.9 이상 상승하여 지지받게 되면, 급격한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SPX500USD 차트)
snapshot
1M 차트의 상승 추세선을 따라 상승세를 유지할 수 있는지가 관건입니다.
Note
(DXY 차트)
snapshot
5월 10일-12일 사이의 변동성 기간에 하락 채널에서 벗어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102.020-103.494 부근에서 저항 받고 하락할 수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SPX500USD 차트)
snapshot
1W, 1M 차트의 StochRSI지표가 아직 과매수 구간에 위치해 있으므로 상승 강도가 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하락표시로 전환되었기 때문에 과매수 구간에서 벗어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위치한 구간인 4104.9-4137.1 부근에서 지지 받고 상승할 수 있는지가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만일 하락한다면,
1차 : 4045.2
2차 : 3931.2
위의 1차, 2차 부근에서 지지 받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5월 16일경-24일경 사이의 변동성 기간에 4104.9-4137.1 구간에서 벗어나 어느 화살표대로 움직임이 나오게 될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NAS100USD 차트)
snapshot
5월 14일-16일 사이의 변동성 기간에 13231.6-13480.9 구간에서 벗어나는 움직임이 나오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Beyond Technical AnalysisbtcdominanceTechnical IndicatorsmarketcapTrend AnalysisUSDCusdtusdtdominance

Other content (coins, stocks, etc.) is frequently posted on X.
X에 다른 내용(코인, 주식 등)이 자주 게시됩니다.
Aussi sur:

Clause de non-responsabilit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