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의 하락진행형 패턴과 매수 자리에 대한 분석

Mis à jour
1. 비트코인은 12월 17일 이후의 조정 파동에 쉽사리 회복하지 못하고 계속해서 저항을 받고 있습니다. 만달러를 돌파하며 나온 가속 채널은 깨진 상태이며, 이후의 반등에서 돌파를 시도하나 저항을 받고 있는 모습입니다.

2. 1월 17일부터 지속된 수렴은 결국 하방으로 터졌습니다. 이를 새로운 엘리어트 5파동의 관점으로 분석하여, 패턴에 따라 하락 채널을 돌파할 것이라고 예상했으나, 패턴을 완성하지 못했습니다.

3. 현재 조정파동은 계단식 하락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일봉상 꼬리로써 지켜주는 자리가 있는 자리를 한 차례씩 무너뜨리며 빠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일봉상 꼬리가 많이 달리며 방어하고 있지만, 계속 깨버리고 있는 모습에 집중해야 합니다.

4. 보조지표의 관점에서 상승 추세는 아직 죽지 않았으나 아직 어떠한 매수 시그널도 나타나지 않았다는 것에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이동평균선 120일을 하향 돌파했다는 것은 의미가 큽니다.

5. 따라서 현재 매수는 굉장히 위험한 상황이며 신뢰할 수 있는 자리를 기다려야 합니다. 이 자리는 7900~8500 자리입니다. 패턴의 완성 그리고 강한 지지 매물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시금 상방으로 올라갈 가능성이 큰 자리입니다.

6. 만약 이 자리에서 별다른 반등을 주지 못하고 추가로 하락한다면, 5900~6000 자리를 노려봐야 합니다. 이 자리는 주봉상의 50일 선의 자리와 매물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이 곳까지 밀린다는 것은 가격이 회복되는데 6개월까지 잡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7. 가격이 정말 많이 빠진다면 3400, 2900 달러 등까지 빠질 수 있습니다. 만약 이렇게 하락한다면 제가 참고삼아 만들었던 하이먼민스키 모델이 현실화되는 셈이며, 가격이 재차 회귀한다고 해도 지금의 자리까지 오는 것이 사실상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로써는 PRZ에서 충분한 매수세가 흘러나와서, 재차 상향 움직임을 보여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 자리에서의 반응은 비트코인의 버블이 꺼지는 것인지, 가속 채널에 이은 감속채널인 것인지를 판단할 수 있는 잣대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 본 포스팅의 저작권은 Suris에게 있으며, 허락없는 불펌을 원하지 않습니다.
Note
제가 2900달러까지 보는 이유와 그리고 120일 이동평균선이 깨진 것을 심각하게 생각하는 이유입니다.

snapshot

snapshot
Note
snapshot

이는 비단 비트코인뿐만 아니라 크루드오일에서도 비슷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매수심리의 급속한 약화를 의미합니다.
Note
snapshot
Note
snapshot

PRZ 자리를 터치합니다.
Note
snapshot

여기서 반등한다면 눌림 후에 받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여기서 추가로 하락한다면 7900까지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패턴의 완성으로 간주된다면 비율적인 저항과 매물대의 저항에 따라 순차적으로 청산을 나가게 됩니다.
굵직한 부분만 체크해놨으니 매매에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Note
snapshot

PRZ 하단부에서 반등.
Note
snapshot

숏 청산과 롱 진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점은 맞는 것 같네요.
Note
snapshot

7900에서 시작된 상승 추세를 이탈했습니다.
PRZ에서 잡은 경우 익절하고, 알 수 있는 자리가 나올 때까지 관망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트코인도 비트의 추세가 확정될때까지는 매매하기 좋진 않아보입니다.
Harmonic PatternsTrend Analysis

Publications connexes

Clause de non-responsabilit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