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응 방안
초등학교 6학년 실과 교과서에 용돈과 시간 관리 단원이 있습니다.
합리적인 용돈 관리 방법에 대해 나의 소비 습관 되돌아보기를 배우게 됩니다. 여러분께서는 매매에 대해 다시 되돌아보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고 있는지도 되돌아보셔야 합니다. 본인 스타일에 맞게 차트를 보는 것이지 차트를 보는데 시간을 빼앗기고 스트레스받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우리는 어릴 때부터 배웠더라도 실천하지 않고 있음을, 항상 반성과 성찰을 통해 성장해야 함을 느껴야 합니다.
매매에 있어 실패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실패를 했다면 다시 그 습관을 되돌아보고 다시 매매의 기준을 세워나가야 합니다.
본인 스타일은 어떤지를 판단한 후에 매수와 매도의 근거를 어떻게 잡을지 결정해야 합니다.
어제 매도의 조건 6가지를 제시해드렸고 모두 충족되지 않으면 매도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하나의 예시일 뿐이며 나중엔 제가 없더라도 본인이 그 기준을 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나는 얘가 뚫리면 매도를 하겠다고 마음 먹었으면 종가에서 뚫렸을 때 뒤도 돌아보지 않고 매도를 하는 냉정한 마인드가 트레이더에게 필요합니다.
오늘에 있어서 중기 하락 추세선, 평행 채널의 위 추세선, 피보나치 비율, 피봇 포인트, 볼린저 밴드의 베이스라인, 일봉의 21 EMA와 4시간봉의 21, 50, 100 EMA가 지지선으로 있기 때문에 이것이 뚫리면 더 하락할 것으로 보고 매도를 할 수 있고 그렇지 않다면 그대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반대로 매수의 관점에서 공격적인 트레이더는 위 근거의 지지를 기대하고 공격적인 매수를 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 일봉과 4시간봉의 하락 다이버전스와 일봉의 스토캐스틱 모멘텀 지표의 매도 시그널이 형성되어 있음을 주의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