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TAT입니다.

최근 중국의 부동산 규제, 헝다, 전력난, IB의 전망치 하향, 미국 정부 10년물 채권이 1.56을 기록하기도 했고요.
여기에 우리나라 코로나 확진자수까지… 악재가 더 나올 수 있을까 싶을 정도로 많은 악재가 나와있습니다.
그래도 기대해볼 수 있는 부분은 헝다의 파산은 중국 정부가 충분히 유하게 처리할 수 있는 부분이고,
전력난 또한 중국 정부의 정책에 따라 호주산 석탄 수입을 다시금 하는 등 돌파구가 나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 최근 로버트 캐플런 미국 댈러스 연방은행 총재와 에릭 로젠그렌 보스턴연방은행 총재가
부적절한 투자 논란을 만들고 퇴진했습니다.
두 인사 모두 매파적 성향을 띠고 조기 테이퍼링에 관해 많은 발언을 해왔습니다.
이들이 퇴진함에 따라 향후 FED가 하고있는 매파적 발언이 줄어들 것으로 예측됩니다.
현재 악재가 많은 만큼 추가적인 대응도 기대해볼 수 있겠고요.

snapshot
WTI는 현재 74.5달러입니다.
최근 상승 다이버전스가 만들어졌고 비교적 급한 파동을 보이다가 작은 캔들로 직전 고점에 다가가는 모습이
더블탑 패턴에 대한 스탑헌팅으로 이어져 곧 상방 돌파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켜봐야하지만 크루드오일은 향후 몇 주 정도는 오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snapshot
나스닥은 2020년 11월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월봉이 음봉으로 마감된 적이 없습니다.
허나 이번 달인 9월은 음봉으로 마감하게 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 보이고요.
최근 5년을 살펴보면 9월에는 증시가 약한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2020년 9월엔 8% 하락, 2019년 9월에는 -1%로 보합 수준으로 끝났고요.
2018년 9월은 9% 하락 2017년도에는 3% 상승 마감했습니다.
올해 9월은 현재 기준 3% 하락 중으로 최근 5년 간 9월엔 5번 중 4번 음봉이 나왔고, 딱 한 번 상승이 나왔습니다.

10월은 보통 9월의 하락이 완화하는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2017년 9월 3%가 올라갔던 해에는 10월에 오히려 하락이 나왔고, 11월에 급격한 상승 전환을 만들어냈습니다.
과거 패턴을 미루어보아 오는 10월에는 미증시가 큰 상승 전환을 만들어내기는 어렵지만
하락은 완화가 되리라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snapshot
KOSPI200입니다.
원래는 노란색과 그림으로 차트가 그려지지 않을까 예상하고 있었습니다.
더블 바텀 패턴에 대한 스탑헌팅이 일어나고, 피보나치 되돌림비율 0.618에서 반등이 나오는…
눌림목에서 매수를 세게 들어가는 전략을 갖고 있었는데 파동이 가파라지면서 전략의 수정이 필요해 보이고요.

가파른 파동인 만큼 추세가 약하니 빠르게 상승 전환될 수 있지만, 이런 상황에서 매매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성급하게 매수하기보다는 앞으로 2주 정도… 10월 15일에 주봉 마감하는 것까지 확인하고 신규 진입을 할 생각입니다.
물론 갑자기 내일과 모레에 이쁘게 반등이 나오고 다음주 캔들까지 이쁘게 나오면 매수를 당연히 들어갈 생각이고요.

자리가 어려운만큼 투자에 더욱 유의 하셔야겠습니다.
악재가 많지만 충분히 극복할 수 있는 요소들이다. 상승 반전을 기대해볼 수 있다는 것을 염두하시면서 대응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Beyond Technical AnalysisChart PatternsTrend Analysis

Clause de non-responsabilit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