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이딩이란 대응하는 것 입니다.
- 가격의 추세를 잘 읽을 줄 알아야 하고,
- 보다 낮은 가격대에서 매수하고 보다 높은 가겨대에서 매도할 줄 알아야 하고
위와 같은 것을 알아야만 성공적인 거래를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추세나 매수 매도 지점을 잘 알지 못해서 거래에 실패한다고 착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거래에 실패하게 되는 것은 가격의 변화에 대응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대응을 하기 위해서는 거래를 시작하기 전에 대략적인 거래 전략을 수립하고 거래를 시작해야 합니다.
- 분할 매수 매도 구간 설정
- Stop Loss 구간 설정
- 자금 운영 계획 등
위와 같은 기본적인 사항을 미리 설정해 둔 상태에서 거래를 시작해야 합니다.
- 매수한 후에 너무 일찍 매도하여 수익이 적다???
- 매수한 후에 너무 일찌 손절하여 수익대신 손실을 봤다???
이러한 얘기는 아직 거래 전략을 만드는데 익숙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계획된 거래를 계속 하다보면, 계획을 설정하고 거래를 시작하였을 때 유동적으로 계획을 수정할 수 있게 되어 위의 사항과 같은 경우가 줄어들게 됩니다.
그러므로, 차트를 분석하고 분석된 자료를 바탕으로 거래에 필요한 전략을 만들어야 합니다.
차트의 분석의 내용을 가지고 거래에 필요한 전략을 만들 때는 지지와 저항 지점이 객관적인 기준에 의해 설정되어야 합니다.
정말 필요한 선을 그렸다 하더라도 주관적인 판단에 의해 그려진 선이면 결국 그 선을 믿지 못하여 거래에 활용할 수 없게 되기 때문입니다.
수많은 분석가들이 분석한 내용을 읽어도 거래에 성공하기 힘든 이유가 자신의 거래 전략이 만들어져 있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스스로 만들지 않는 것은 가격의 변동성으로 믿지 못하게 만들어 대응하는데 실패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거래 전략이 결론적으로 잘 못되었던 거라도 그 거래 전략대로 믿고 꾸준하게 대응해 나간다면 결국 좋은 거래 전략을 만들 수 있게 될 것 입니다.
거래를 시작하고 난 다음 생각해야 하는 것은 수익율을 계산하는 것이 아니라, 평균 매수 단가를 낮추려는 노력과 손실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하는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