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국심을 담은 매수세와 기계적 반등으로 오더블럭을 돌파했습니다.

1. 2천선을 마지노선으로 보고 있었으며 이선에서 기계적 반등이 나오지 않으면 추가 하락이 우려된다는 분석을 했습니다.

2. 다행이도 2016을 마지노선으로 삼은뒤 지수는 반등이 나왔습니다.

3. 큰틀에서 본다면 2280~2320에 전개된 오더블럭 A를 돌파하기 전까지는 가두리 양식장 같은 느낌이며, 대충 눈으로 보면 하모닉 패턴이 이어지는 형태로 보입니다.

4. 스토케스틱모멘텀으로는 주봉에서는 다소 완만한 상승세를 좀 기대해볼까 하는 수준이나, 일봉에서는 호흡조절을 시작하는 양상입니다.

5. 사실 펀더멘탈 관점에서 주위환경이 나아진 것은 없습니다.

6. 중국의 화웨이에 대한 제재는 결국 반도체 수출의 문제와 연관이 됩니다.

7. 중국이 반도체 굴기를 시작한 마당인데, 트럼프대통령이 아무리 화웨이를 견제하더라도 내수 및 중화권(아프리카 및 동남아시아 등 중국의 일대일로 정책에 따른 희생국가)으로 20억명 규모의 시장이 존재합니다.

8. 이 시장에 풀어버리면 간단한 문제라 장기적으로는 우리의 수출 대상국가 다변화 정책과 다국가간 FTA 정책도 크게 빛을 발하지 못할 가능성이 큽니다.

9. 그럼에도 차트를 본다면 3/4분기 까지는 일단 기술적 반등이 이어지는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10. 특히 직전 고점인 2252 수준까지는 반등을 기대하게 만드는데, 주봉 OB의 상단인 2095선을 다시 테스트할때 지수보다 낙폭이 큰 종목들을 중심으로 진입이 가능할 것으로 봅니다.

11. 끝으로 연관 아이디어의 코스피 애국롱, 환률 애국숏을 전망하셨던 분들께 같은 트레이더 입장에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Candlestick AnalysisFibonacciFibonacci ExtensionFibonacci Retracementkospiorderblock-helperorderblocksSupport and Resistance

Publications connexes

Clause de non-responsabilité